코드스테이츠| PMB 11/Review

[정리] Web vs. App, App의 종류와 고객 데이터 분석

Sutella 2022. 4. 19.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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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앱 서비스의 특징
How to data collection

- 고객 분석을 위해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 데이터 수집 이후
: 분석 모델 설계, 행동 추적, 추적 코드 심기, 이전 분석에 대한 백로그 작성, 시장 분석 등

- 고객 데이터 분석 도구: GA, Amplitude, optimize, firebase 등

 

웹 vs. 앱
  •  Web(웹)
    하나의 화면에 필요한 정보들이 한 번에 들어있고, 클릭을 통한 하이퍼링크 동작이 일반적. HTTP 특성상 화면에 보여주는 정보를 보고 사용자가 이를 보고 판단하는 인터페이스가 대부분. 페이지를 중심으로 설계, 마우스를 통해 사용자 행동
    => 페이지별, 화면에 어떤 것을 클릭하는가를 분석
  • App(앱)
    각 화면에서 다양한 행동 가능. 클릭, 스크롤, 화면 머물기, 햅틱, 줌인/아웃 등의 사용자 동작 수행. 핸드폰의 다양한 기능 활용(카메라 접근권한 등). 하나의 OS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
    => 동작을 더 복합적으로 분석해야 함

 

<정리>

웹: 브라우저 접근, UI고정, 온라인에서만 사용 가능, 몇 몇 기능 제한적으로 동작.

앱: 설치 후 사용 가능, 고객과 소통하며 UI 변형, 오프라인에서도 사용 가능, 모바일 기기 기능 사용

=> 사용하는 고객 분석 도구에도 차이🙆‍♀️ (대체로 웹=GA, 앱=Amplitude) 

 

* 도구 선택 시 유의 사항

1) 사용하는 도구가 없는 경우: 서비스에 맞는 도구를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고민

2) 사용하는 도구가 있는 경우: 해당 도구에서 필요한 기능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고민

 

읽기자료: 네이티브 모바일 앱 vs 웹 앱 vs 하이브리드 앱
 

Mobile Apps vs Web — Apps: Which is the Better Option?

There is a common misconception that mobile apps and web apps are the same things — but actually, the two are very different.

sagaratechnology.medium.com

(네이티브) 모바일 앱

:  iOS)Swift, Objective-C / Android) Java, C++ / Windows Phone 앱) C#

특정 플랫폼 용으로 제작(안드로이드, iOS 등), 시스템 리소스(GPS, 카메라 등) 엑세스 가능, 오프라인 가능, 빠르고 효율적이지만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다운로드 해야 함. 개발비용 높음. 

웹: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엑세스, 사용자가 보고 있는 장치에 맞게 조정. 특정 시스템에 고유하지 않으며, 다운/설치할 필요가 없음. 업데이트 자동 적용.

: 디바이스의 카메라, GPS 등에 엑세스 해야 하는 경우.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을 사용해도 일부를 이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에게 최상의 경험은 아님.

 

하이브리드 앱

: HTML, CSS, JavaScript로 작성

: 웹 앱과 기본 앱의 장점 결합. 기술적으로는 일종의 모바일 앱으로서 네이티브 앱처럼 설치되지만, 실행하면 플랫폼의 Webview를 사용하여 웹 앱으로 작동

: 특정 상황에서 웹 앱이 마켓플레이스 목록을 포함하여 네이티브와 유사한 이점을 얻기 위해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으로 변환. (ex. 트위터)

 

웹 앱

: HTML5, CSS, JavaScript로 작성

: 별도의 표준 SW 개발 키트 없음 (but 템플릿 엑세스 가능)

: 모바일 앱에 비해 일반적으로 더 빠르고 쉽게 구축할 수 있지만, 기능 면에서는 간단.

: 단순히 추가 정보를 위한 대화형 리소스 or UX 제공을 위해 인터넷 엑세스만 필요할 경우. 더 나은 모바일 사용성을 구축하려는 회사에 적합

 

읽기자료
 

What to Choose between Native or Hybrid Development

Nowadays, a mobile app is an irreplaceable part of any business intended to leverage from the use of modern technologies for building…

sagaratechnology.medium.com

 


고객 분석 도구의 특징과 기능
분석 도구의 대표 기능
  1. 자동 코드 생성
    : 고객 행동에 대한 데이터 수집 코드 자동 생성, 해당 코드를 서비스에 포함시키면 자동으로 데이터 수집
    : PM) 서비스 전 해당 코드가 잘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2. 고객 정보 수집
    : 로그인을 해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부터 그렇지 않은 정보(디바이스, 언어설정 등)까지 다양한 고객 정보 수집
  3. 수집 정보 관리
    : 가입, 고객, 구매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
  4. 데이터 분석
    : 코호트 분석 및 기본적인 통계는 바로 확인 가능
  5. 테스트 구성
    : A/B테스트 등 가설 검증이 필요한 테스트 자동 추적. 목표/기간/지표/대상 설정 등을 통해 테스트 절차 쉽게 관리
  6. 대시보드& 분석 시각화
    :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
    : 현재 고객 데이터가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바로바로 확인 가능
    : 데이터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화 자동 실행
  7. 데이터 통합
    : 파편적으로 쌓이는 데이터 + 이전 DB 데이터도 통합 가능. 

 

고객 분석 과정에서의 유의점

데이터 분석 도구는 만능이 아니며, PM은 분석도구에 너무 의지하지 않고 주도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1. 원하는 고객 경험 데이터를 정확하게 수집하였는가
    : 해당 서비스에서 고객이 어떤 경험을 했는지에 알기 위한 지표를 세우기 위해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는가 확인
  2. 수집한 데이터의 질은 분석하기 충분한가
    : 분석하기 위한 양은 충분한지
  3. ★ 적절한 지표를 선정했는가
    : 지표들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지표 설정이 가장 중요하다. 

 

데이터 PM의 포트폴리오
  • MVP 기획 및 개발
  • 검증 지표 선정
  • 추적 코드 통합 및 배포
  • 제품 테스트
  • 인사이트 검증 및 추출
  • 개선 사항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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