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1/Review
[정리] About 스크럼: 스크럼 프레임워크와 스프린트
Sutella
2022. 5. 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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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럼 프레임워크
- 스크럼: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의 용어
- Self-organizing: 팀원 스스로 스크럼 팀 구성
- Cross-functional: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
- 철학: 가치 중심과 경험 중심을 바탕으로 신뢰를 만들어냄
- Values(가치 중심), Commitment (헌신), Focus (집중), Respect (존중), Courage (용기), Openness (개방성), Trust (믿음), Empiricism (경험 중심), Transparency (투명성), Inspection (점검), Adaptation (적응)
- 스프린트: 프젝을 빠른 시간 내에 개발하고 해결하는 단기간 프로덕트 방법론
- 원리
- 우리는 고객을 잘 모른다.
-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그리고 자주 고객에게 릴리스하고 새롭게 발견해야 한다.
- 여러 번의 가설 검증 단계를 거치고
-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피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발견한다.
- 이해관계자들에게 더 빠르게, 더 잘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전달
STEP
- 스프린트 계획 회의: 유저 스토리를 기반으로 프로덕트 백로그 작성
- 유저 스토리는 사용자나 개발자 등 이해관계자가 모두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함
- 스프린트 백로그: 프로덕트 백로그에서 결정된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스프린트 기간 동안 해야 할 일에 대해 만든 리스트
- 스프린트 기간: 2주~1달
- 스프린트 목표를 구현가능하도록 각각의 요구사항을 task 단위로 나누어 개발자들이 나눠서 작업 수행
- 벽 크기의 업무 보드 형식에 스프린트 백로그 작성 → 스크럼 보드
- 스크럼 보드와 칸반 보드와의 차이점
- 칸반 보드: to do
- 스크럼 보드: 유저 스토리 + task 구분(Not Started / In progress / Done)
- 데일리 스크럼 미팅: 개발원들이 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5-20분 정도.
- 번다운 차트: 남은 스프린트 백로그의 작업량을 나타내는 그래프
- ⇒ 프로젝트 후반부에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방지 가능
-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 기간 동안 만든 것을 이해관계자에게 보여주는 단계. 1시간 이내로 진행. 준비 시간은 30분 이내.
-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 리뷰는 제품 기능에 대한 회고. 스프린트 회고는 전반적인 스프린트 프로젝트에 대한 회고. 스크럼 마스터(/PO/PM)는 중재자 역할
📢 제품 개발 방법론 선정의 기준
- 애자일 vs. 워터폴,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 Scope (업무 범위)
- Schedule(시간)
- Resource(자원)
- Scope의 유동성
- Scope가 잘 설정되어 있고, 중간에 변경한다면 프로젝트에 차질이 있을 때 → Waterfall ( ↔ Agile)
- 특히 SW에 애자일이 적합한 이유가 이 때문! (HW는 한 번 만들면 바꾸기 어렵지만, SW는 비교적 수정이 용이함)
- PM의 역할
- 워터폴: 요구 사항 파악 및 초기 계획 구성 (중간에 바뀌지 않도록), 모든 유형의 자원을 시간 내에 배치하여 정상 궤도로 작업할 수 있도록 계획. min Input에 의의
- 애자일: Scope 잘게 쪼개기 (핵심 기능 위주로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쪼개기)
- Scope가 잘 설정되어 있고, 중간에 변경한다면 프로젝트에 차질이 있을 때 → Waterfall ( ↔ Agile)
📢 칸반 vs. 스크럼
- 공통 목표: 프로세스 흐름에 의존하고 낭비를 줄이는 것
- 칸반: 팀과 조직의 작업 시각화, 업무의 병목 현상과 리소스 낭비 처리 도움. 우선순위와 크기가 다른 요청들의 작업을 시각화하고 WIP limit을 통해 효율성 추구
- 목표: 지속적인 흐름 달성 → 시간 제한 X, 지속시간의 효율성을 기반
- 업무 진행에 대한 필수 요구사항 X, 중도 변경 가능. 새 항목 추가 가능.
- 회의 필수 X
- 스크럼: 잘 정의된 목표를 향한 팀워크, 책임이 반복적인 진행을 가중화. 협업/SW/팀 자체 관리/신속 대응을 위한 유연성 강조.
- 목표: 시간에 기반을 둔 time pass frame work. 스프린트라는 기간 고정
- 계획에 대한 의존성이 높음. 모든 작업을 작은 유저스토리로 나눔.
- 회의 의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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