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1/Review
[정리] QA와 스크럼 이해관계자
Sutella
2022. 5. 4. 14:26
728x90
REMIND
PM이란, 함께 만들 것을 기획하고, 사업/고객 가치를 창출(계획+실행)할 책임을 가진 사람 ⇒ 기획 + 계획 + 실행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일어남)
QA
- 제품 품질 안정화, 유지보수, 개선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아우르는 상위 개념
- 프로덕트의 변경 포인트, 요구사항 분석 및 검토, 리스크 및 테스트 컨디션을 파악해 시험 계획 수립, 잠재적인 문제 발견을 위해 테스트 케이스 수립, 버그 발견 및 이력 관리 + 유관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 제품 퀄리티 전반에 관한 책임
- QA 과정에서 진행되는 업무
- 기획 문서 리뷰 > 플로우 차트 및 테스트 케이스 작성 > 내부 리뷰 > 테스트 케이스 수행
스크럼 이해관계자
PO - 스크럼 팀
-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려는 존재
- PO는 팀에게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하면 팀을 적절히 도울 수 있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함
PO - 고객
- 자신이 필요로 하거나 관심 있어 하는 프로덕트을 언제 얻게 될지 알고 싶어 함
- 우선순위가 정해진 배경과 그 이면에 대해서 궁금해 함
- 가능한 투명하게 공개하며 고객을 프로덕트 개발/개선에 참여시킨다면, 고객 니즈를 알아내기 좋음
- PO는 고객의 진짜 목표 및 문제를 알고 우선순위를 잘 정하는 데 도움이 될 정보를 모아야 함
스크럼팀 - 고객
- 팀은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을 만들려고 노력
- 기능의 맥락, 세부적인 도메인 지식 필요
- PO처럼 고객의 필수 목표와 핵심 문제를 파악해 직접 고객과 함께 해결책을 만드는 것이 이상적
- 고객 문제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함
PO - 경영진(C-level)
- 고위 경영진은 PO를 제품 성공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과 의무가 있는 사람으로 생각함
- 따라서 PO는 고위 경영진의 지시 사항을 실현시킬 책임이 있음
PO - 스크럼 마스터
- 스크럼 마스터는 PO를 적극적으로 도우며 그들의 관심, 질문, 업무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파악해야 함
- PO가 프로젝트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과 피드백을 주는 역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