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Sutella의 자기 발전소:)

PM의 정의와 업무 역량_코드스테이츠 PMB 11기| W1D1 본문

코드스테이츠| PMB 11/Daily 과제

PM의 정의와 업무 역량_코드스테이츠 PMB 11기| W1D1

Sutella 2022. 3. 14. 16:09
728x90

과제 1) Product Manager란 무엇인가

1. 대표적인 채용 공고 사이트인 원티드, 로켓펀치, 피플앤잡, 잡플레닛, 잡코리아 등을 통해 일하고 싶은 곳을 찾고 PM 채용 공고 3개 이상 분석해주세요.
기업 이름 위시켓(주) 퍼블리(PUBLY) 구름
채용 직무 명 서비스 기획자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매니저 (PM) 
업무 - '위시켓 플랫폼'(Web, mobile, admin)과 '요즘IT' 기획
- User needs 파악 (인터뷰, 서비스 데이터, 시장조사 등)
- 정책, 기능, UX 설계
- 디자이너&개발자와 협업하여 기능 적용
- 데이터를 통한 결과(task 성공/실패) 분석 및 개선
- 운영팀 업무 보조
- 디스커션 파트너 (전략, 사업 계획 수립 관여)
- 스쿼드 구성원의 목표 방향성 설정
- 정성/정량 조사를 주도하여 타겟 고객의 Pain point와 biz 기회 찾기
-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 가설증명을 위한 MVP 제작에 대한 의사 결정 및 실험 진행
- 엔지니어, 디자이너와 한 팀을 이뤄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 P/J 요구사항 분석 및 컨설팅
- P/J 정책 수립
- 관계자 간 커뮤니케이션
- P/J 관리 (인력/예산/일정/리스크 등)
- 세부 P/G 기획 및 운영
- 참여자 및 서비스 활용 관련 데이터 분석
- 종료 보고서 등의 문서 작업
자격 요건 - 시니어 포지션 (5-10년)
- 유저 이해 및 공감 능력
- Web/Mobile 특성 이해와 UI/UX Writing 능력
- 타 부서와의 협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 경력 3년 이상
- PM/PO 경력 1년 이상
- 고객 개발, 정량/정성 분석, UX, Agile 개발 방법론 등에 대한 지식과 실행 경험
- 데이터 분석 관련 지식 및 경험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식 파악 및 습득에 자신 있는 분
- 3년 이상의 P/J or 유관 경력
- 데이터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는 분
- 유연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분
- IT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 (IT 기술 교육, 개발자 채용, SW개발 분야 등)
- 초대졸 이상 (졸업예정자 가능)
우대 조건 - B2B 서비스, 양면 플랫폼 기획/운영 경험
- GA, Tableau, Hotjar 등을 사용한 데이터 분석 능력
- Agile 조직에서의 PO/PM 직무 수행 경험
- 기술 및 경영 백그라운드를 모두 갖추신 분
: 산업공학 전공자 or 컴퓨터공학/경영(경제) 복수 전공자 우대
: 기타 이공계/통계학과 경영/경제 복수 전공, 혹은 이에 준하는 지식과 경험
- 구독 기반 서비스(SNS, 채용/교육 관련) 경험 보유자
- 외부 솔루션 채택 및 적용 경험
- 사용자 경험에 대한 높은 이해
- 디지털 프로덕트 트렌드에 대한 관심
- 클라우드 기술 전반 or SaaS 비즈니스 이해도 우수자 or 관련 경력 보유자
- IT 분야 스타트업 경험자
- SW 개발 교육 커리큘럼을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분
- IT 분야 지식 및 신기술 관련 정보에 대한 탐구 자세
- SW 개발 Stack에 대한 이해 가능자

 

2. 내용들을 종합해서 공통적으로 PM 이 하는 일을 정의해보세요.
  • 고객 경험 파악: 고객 인터뷰 및 고객 관련된 데이터 분석, 사용자 경험에 대한 정성/정량적 이해
  • 데이터 분석: 주로 고객과 관련된 데이터를 다루며 이와 관련한 데이터 분석 및 파악 능력 요구
  • 이슈 분배: 직접적으로 기술적/디자인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닌, 문제 해결을 위한 이슈를 파악하고 정립하여 적임자에게 분배하고 이를 관리함 
  • 커뮤니케이션: 대체로 디자이너, 개발자와의 협업이 필수적이며 이외 사내 유관부서와의 긴밀한 협업 및 교류 요구. 내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까지 담당
  • 시장 및 산업 이해: 바탕이 되는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 및 이해 필요. 시장의 변화에 따라 최신 기술 및 동향, 트렌드에 대한 파악 필요
  • 문제 해결: 주로 고객 및 프로덕트(서비스 및 제품)에 대한 문제 원인 파악 및 해결 방안에 대해 고민. 이를 위한 지식 습득에 거리낌이 없고, 어떤 것이 부족한지에 대해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 필요

 

3. 결론적으로 Product Manager 는 무엇인지 정의 해주세요.

Product Manager(PM)란, 고객 경험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고객의 문제 해결을 위한 이슈를 관리하여 프로덕트의 원활한 운영을 주도하는 사람이다.

 


과제 2) PM의 업무 역량

1. 강의에서 다룬 내용 외에 최근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PM의 업무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에 대한 키워드를 대부분 접해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과거와 달리 SW의 다양성과 중요성이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PM에게도 IT와 관련된 업무 역량이 요구된다.

  • IT 산업/시장에 대한 이해

  단순히 해당 프로덕트(서비스 및 제품) 분야에 국한해서가 아닌, 타겟 고객, 경쟁사, 산업 전반 및 트렌드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IT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구독 기반의 서비스'라 할 지라도, IT기기의 다양성 및 업데이트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서비스 최적화가 요구된다.

 또한, IT시장 특성상 새로운 Niche Market(틈새 시장)과 대체재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에, 과거처럼 동일하거나 비슷한 형태의 경쟁사만 견제하는 것에서 그칠 수 없다. 나이키의 경쟁사가 닌텐도인 것처럼, 이제는 프로덕트 싸움이 아닌 '고객의 시간'에 대한 Pie를 차지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매우 구체적이고 깊은 기술적인 이해까지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프로덕트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가능성을 품고 있는 IT 산업에 대한 이해는 PM의 필수적인 업무 역량 중 하나로 간주된다.

  • 데이터 분석 능력

 위에서 살펴본 채용 공고에서도 #데이터 란 단어가 빠지지 않고 등장하며, 이는 '프로덕트'에 한정되는 것이 아닌 고객 경험과 이에 파생되는 데이터, 시장 분석 등에 활용된다. 적절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추출하는 능력은 업무 효율성 증가 및 퀄리티 향상으로 이어지며, 이를 통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정확한 Needs 파악을 통해 이슈를 정립하고 목표를 성립하기 위한 기반이 되므로 PM에게도 일정 수준의 데이터 분석 능력이 요구된다. 

 

2. 조사한 자료 뿐만 아니라 과제 1을 통해 알게된 정보도 같이 활용하여 내가 되고싶은 PM의 모습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해 봅니다. ('3년뒤의 나의 모습', '부트캠프에서 얻고 싶은 것' 등과 연관지어 정리해 봅니다.)

 이제까지 다양한 팀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대부분 팀장, 혹은 PM이라는 직책을 맡으며 '무언가를 총괄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품고 있었다.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교수님들께 'PM'이라는 직무를 추천 받기도 했다.

 PM을 꿈꾸며 이제껏 다양한 경험을 해 왔지만, 정작 PM이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하는 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경영과 IT 전공과 함께 산업공학을 이중전공하며 관심사는 더 다양해 졌다. IT 산업에도 관심있었고, SW, 플랫폼, 커머스를 넘어 물류, 최적화, 데이터 사이언스 등 관심은 넓어졌다. 그러다보니 내가 어떤 것을 하고 싶은 지도 명확하지 않아서 갈팡질팡 하기도 했다. 

 이러한 방황을 하면서도 (이중)전공 및 내외부 프로젝트를 수행할 당시에는 내가 엄청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주변 사람들은 다 내가 잘 될꺼라고, 능력있다고 말했다. 어떤 일을 맡겨도 잘 해냈고, 어느 회사를 가서 어떤 업무를 하더라도 잘 해낼 것이라 말했다. 자랑같이 들리겠지만 내게는 더욱 고민과 부담을 안겨줄 뿐이었다. 더욱이 취업을 앞두고 과거를 돌아보며 주변 사람들 덕분에 우연찮게 얻은 결과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회고 끝에 내가 도달한 곳에는 하나의 질문이 남았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무엇을 잘하고 어떤 걸 하고 싶은 사람일까?"

 

 개인적으로 PM에 대해서 조사하고, 관련된 책도 읽어봤지만 더욱 휘둘릴 뿐이었다. PM은 어디에나 존재했고 정말 다양한 업무를 수행했다. 혼란이 가중되던 중 이번 교육 및 과제를 통해 어느 정도 초석을 잡게 되었다.

  • 내가 하고 싶은 것은 Product Manager이다. (=/ project manager, program manager)
  • 내가 고려하는 Product는 IT 산업 내에 있다. (SW 그 자체보다는 IT 기술을 이용하는 형태, ex. 플랫폼)
  • 직접적으로 '개발'이나 '디자인'을 할 필요는 없다!

 별 것 아닌 것처럼 느껴지지만 두루뭉술하게 떠돌던 잡다한 것들이 어느 정도 정리되었다. 이를 통해 이전 보다는 명확하게 목표를 정했다.

 

내가 되고 싶은 PM의 모습

  • 여러 부서의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대화가 통하는' PM
  • 산업 및 IT 분야의 트렌드 시기적절하게 파악하는 PM
  • 무엇이 필요한지 아는 PM (공부해야 할 것, 추가 보완 사항 등)
  • 개인 고객을 주 사용자로 하는 Product를 다루는 PM (=/ B2B) --> 더 다양하고 재밌을 것 같다!
  • 데이터의 5W1H를 잘 파악하고 활용하는 PM
  • 명확한 목표를 가진 PM

 

 아직까지 특정 분야나 산업, 대표 기업 등을 정하지 못해 막연하기도하고 이상적인 내 모습과는 많이 떨어져 있지만, 13주 동안 점차 완성될(?) 모습이 기대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