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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tella의 자기 발전소:)

[정리] 서비스 유형별 린 분석 방법 #IT 본문

코드스테이츠| PMB 11/Review

[정리] 서비스 유형별 린 분석 방법 #IT

Sutella 2022. 4. 20.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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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쿠팡 #아마존 #무신사
  • 고객 충성도 vs. 신규 고객 확보 유형? → MKT 및 기타 정책 결정
  • 구매 = 검색이 된다
  • 전환율, 재구매율, 구매액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당 매출”
  • 오프라인 이슈를 간과하면 안됨🙅‍♀️

 

Saas (주문형 소프트웨어) #구글 워크플레이스 #아사나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 부분 유료화는 눈에 잘 띄겠지만 일종의 판매기업, 신중하게 사용
  • 충성고객, 이탈율이 중요한 지표 (최우선!!!)
    • 이탈 속도보다 충성고객 확보 속도가 더 빠르다면 사업 성공
  • 유입 전/이탈 전부터 engagement 측정 및 예측
  • 월정액 모델만 있는 것은 아님

 

무료 모바일 앱 #캔디크러시 #스노우 #디스코드
  • 다양한 방식으로 돈 벌기 가능
  • 돈을 벌게 해주는 ‘고래’ 고객은 소수 → 이들을 별도의 고객군으로 분류 해 분석해야 함
  • 핵심지표: 사용자당 평균매출
  • 단, 핵심고객의 평균 매출 별도 파악! (행동 패턴이 다르기 때문) 

 

미디어 사이트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
  • 광고 매출이 핵심, 매우 중요!
  • 광고 채널이 다양해 추적하기 복잡/어렵
  • 방문자의 시선 형태와 바람직한 광고 매체라는 평판 필요
    • 바람직한 광고 매체: 광고주가 원하는 Demographic 특징을 가진 사람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콘텐츠에서 비롯
  • 콘텐츠 비용 vs. 광고 수익 간 균형잡기 어려움

 

유저 컨텐츠 서비스 #유튜브 #틱톡 #브런치
  • 방문자 참여가 핵심
  • 보는 사람이 다수, 생산자는 소수 (파레토 법칙 적용
  • 재방문 참여를 위한 알림 기능 활용

 

마켓 플레이스 #당근마켓 #숨고 #틴더
  • 형태와 규모 매우 다양
  • 구매자? 판매자? 누가 먼저인가 (보통은 지불자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음)
  • 판매자 = 재고 (동일)
  • 기본 = 수수료이지만, 부가 수단으로 수익 창출 가능 (ex. 상품 등록을 돕거나~)

 


Outcome Driven
  • 데이터 기반 제품 분석 시 해당 단계에서 제품이 어떤 outcome을 필요로 하는지 유념해야 함
  • 만족도와 수익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이라면, 어디에 더 집중해야 하는가?
    ⇒ PM: 수익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 비즈니스 지표를 최우선으로 두고 현재 시점에 제품에 필요한 핵심 outcome이 무엇인지 항상 되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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