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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tella의 자기 발전소:)

[정리] 성과 지표 이야기: KPI와 Metric (Vanity vs. Actionable) 본문

코드스테이츠| PMB 11/Review

[정리] 성과 지표 이야기: KPI와 Metric (Vanity vs. Actionable)

Sutella 2022. 3. 30.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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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우린 지금 잘 가고 있는 걸까
( vs BM: 성장하려면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가)
  •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
  • Key(핵심): 무엇이 제일 중요한가
    • ★얼라이먼트(합치): 아무리 좋은 성과라도 회사의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항상 회사의 방향, 비전, 미션과 얼라인이 되느냐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그를 기준으로 팀/회사에 뭐가 중요한지 생각해야함
  • Performance(성과): 무엇이 성과를 대변하는가
    • ★얼라이먼트
  • Indicator(지표): 어떻게 수치화 할 수 있는가
    • 고객이 우리 제품을 원한다-는 정성적인 평가는 설득력을 갖기 어려움
  • 원칙
    1. 내가 담고자 하는 핵심이 무엇인가
    2. 이것이 달성한 성과가 무엇인가⇒ KPI ( 성과를 무엇으로 보는가)*
    3. 숫자로 표현 가능해야 함

 

  • KPI 만들어보기 (ex. 넷플, “고객이 우리의 제품을 얼마나 좋아하는가?”)
    • 대표 고객: 일 끝나고 자기 전, 여가를 즐기고 싶어하는 2~30대 직장인
    • 대표 지표: DAU, MAU, 구독자 수, 구독 기간 등
    • ⇒ 구독 기간 (→ 1인당 매출 확대 → 안정적인 매출 → 우리 제품을 좋아하는군)
    • K: 구독 기간 증가로 인한 1인당 매출 확대
    • P: 구독 기간 증가
    • I: 평균 구독 기간, 첫 가입 후 구독 기간, 재 가입자 구독 기간
    • ㄴ KPI가 뭐야?에 대한 답

 

  • 주의 사항
    1. 절대 모호한 값은 설정 X, KPI의 목적은 측정이 가능하도록 정량화
    2. 비즈니스 전체의 목적과 부합
    3. KPI는 합리적으로 설정

 

읽기자료 
 

프로덕트의 성장을 만드는 핵심 지표 정의 가이드

진짜 중요한 지표를 찾기 위한 프레임워크 활용하기 | 신규 가입자 수, 활성 사용자 수, 매출, 리텐션, 각 기능별 사용률 등 프로덕트 매니저가 봐야할 지표는 정말 많습니다. 수많은 지표들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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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U는 단순한 방문/로그인이 아닌 프로덕트의 본질이 되는 핵심 액션을 취한 사용자
  • KPI 지표: 핵심 지표 > Lev 1. 지표 > Lev 2. 지표
    • 핵심지표: 핵심지표의 성장이 다른 지표에 부정적 영향 X ”이 숫자를 높이면 제품의 장기적인 성장으로 이어지는가?”
    • Lev 1. 지표: 핵심지표 보완하는 지표. 핵심지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거나 제품의 건전성을 확인
    • Lev 2. 지표: Lev 1과 핵심지표의 성장에 기여하는 구체적인 지표.

 

지표 Dictionary
  • UV(Unique Visitor): 특정기간 동안 방문한 순 방문자 수 (중복 배제)
  • #AU(# Active User): # 기간 동안 활동 사용자 수. #의 UV를 의미 (DAU, WAU, MAU 등)
  • Concurrent User: 동시 접속자 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지표에서 활용)
  • User Engagement: 사용자 참여도. 사용자 활동의 적극성을 측정하는 척도
  • Retention rate: 재방문율. 첫 사용 후 특정 기간 내에 다시 돌아온 사용자의 비율
  • K-factor: 사용자 당 초대된 유입 사용자 수 (ex. 각 사용자가 3명의 지인을 초대했다면 3)
  • CVR(Conversion rate): 전환율 (AARRR의 단계별 전환율, 구매전환율 등)
  •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 비용 대비 매출, 광고 효율 판단 기준
  • #o#: 증감율 (MoM, QoQ, YoY)

 

  • Customer Transaction: 객단가, 고객 1인당 평균 구매 금액 (in 커머스)
  • Repurchase rate: 재구매율, 첫 구매 후 특정 기간 내에 다시 구매하는 사용자의 비율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전체 사용자당 평균 매출 (유/무료 사용자 구분x)
  • ARPPU(Average Revenue per User): 실결제 유료 사용자당 평균 매출
  • #RR(# Recuring Revenue): 매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 (in 구독형 biz) (MRR, ARR)
 

스타트업의 가설 검증과 주요 지표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Eric Ries’와 함께 ‘린 스타트업’을 만든 ‘Steve Blank’는 스타트업을 “반복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내기 위해 구성된 조직”(A startup is an or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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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TV(Live time value), CLV(Customer Lifetime Value)
    : 고객 생애 가치 = (평균 구매 금액 * 총 마진 * 구매 빈도 * 고객 수명)-고객 획득 비용
  • CPC(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 (광고)
  • CPM(Cost per mile): 1000개 노출 당 비용
  • CPA(Cost per Acquisition/Action): 최종 성과 1건에 대해 발생한 광고 비용 (Web 광고 효과 측정에 사용되는 지표), 낮을 수록 좋음
    CPA = 영업'마케팅 비용 / 확보한 리드(lead) 수
    * lead: 구매까지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목적으로 한 특정 행동을 한 고객
  • CPI(Cost per Install): 설치당 비용
  • CTA(Call to Action): 행동 환기 시책, Web 사이트 방문자에 대해 구체적 행동 유인 도구
  • nCPA (Non Incentive cost per Action): 앱 설치 후 2차 전환 시 요금 부과 방식. nCPI 보다 순고객 유입 가능성 높음. nCPI에 비해 요금은 높지만 마케팅 효과는 뛰어남. CPEA(Cost per Execute&Action)으로 부르기도 함
  • nCPI (Non Incentive cost per install): 비보상형 설치당 비용. 유저 이탈율이 높다는 CPI의 방식의 단점 보완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한 명의 유료 결제자를 얻는데 투입되는 비용 (cf. CPL)
    CAC = (총 마케팅 비용 + 총 마케팅 영업 비용과 임금)/전환 고객 수
  • CPL(Cost per Lead): 한 명의 가입자를 얻는데 투입되는 비용
    CPL=소스 플랫폼 당 광고 비용 / 확보한 리드(lead) 수

 

 

CPA, CPI, NCPI, NCPA-온라인마케팅용어정리

통합마케팅/퍼포먼스마케팅/온라인 마케팅 용어 정리 CPA (Cost per Action = Cost per Acquisition) 행동 당 단가. 소비자가 온라인상에 노출된 광고를 클릭하고 랜딩페이지에 진입해서 광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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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C | CPA | CPL 차이점

목차 CAC가 뭐야? CPA가 뭐야? 그래서 둘의 차이가 뭐야? CPL(Cost Per Lead)는 또 뭐야? CPA와 차이가 뭐야? CAC가 뭐야? CAC는 Customer Acquisition Cost의 약자로 고객 확보 비용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C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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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ity Metric (성장과는 관련이 없지만 보기에는 좋아 보이는 지표)
vs. Actionable Metric (다음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지표)
Vanity Metric Actionable Metric
테스트 유저 전환유저 수
페이지 뷰 수 전환율
소셜 미디어 좋아요 수  소셜 미디어 참여/추천 지수 (+ 공유)
이메일 구독자 수 마케팅 수신 허용 전환 비율
고객 정보 세일즈 단계에서의 집단 분석
마케팅 비용 MKT 투자 비용 대비 이익
전체 고객 수 고객 획득 비용
고객 당 월 매출 고객 생애 가치

전환

  • “내가 만약 투자자라면, 이 지표를 의미있게 생각할까?”를 고민
  •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힌트’를 제시할 수 있는 지표인가
  • 방향성 확인 가능한 주요 지표
    • Key Metric
    • NPS
    • 40% Rule
    • Retention Curve
  • Vanity MEtric도 좋은 지표가 될 수 있다 → 코호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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