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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UX/UI/GUI 기본 개념과 UX 설계 프로세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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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X: 경험하는 것에 포커싱 = 행동
- 고객 경험이 좋다고해서 무조건적으로 비즈니스적 이득X
- UI: 보여지는 것에 포커싱 = 표현
- CLI(Command-line Interface), CUI(Character User Interface), 대부분 GUI(Graphic User Interface)
- GUI: 심미적인 것에 포커싱
- UX를 어디까지 알아야 하는가?
- 디자인 패턴 이해: 가이드라인 숙지, 컨셉 이해 → GUI 피드백
- UX 리서치 실행/관리: ’어떤 결과를 도출할 것인가’ 인지, 리서치 결과 → 인사이트 도출
- 아이디어 프로토타입 설계: Lo-Fi, Mid-Fi 정도는 설계.
- 반드시 시각적인 산출물? X, 유저 스토리, 스토리 보드 등을 작성해 제품 로드맵 공유
- UX 설계 프로세스
- 요구사항 분석 —> PM, 서비스 기획자, UX 리서처, UX 디자이너
- 기능 정의(Function) —> “
- 화면 설계(Wireframe/Storyboard, Low/Mid-fi Prototype) —> 서비스 기획자,UX 디자이너, 프로덕트(UX/UI) 디자이너
- 디자인(GUI Design, Hi-Fi Prototype) —> (G)UI 디자이너, 프로덕트 디자이너 : Hi-fi = 인터렉션+그래픽 디자인 (실제 개발 산출물에 가장 근접한 결과물)
- 읽기 자료 (web-design)
Web Page Design: A Comprehensive Guide | Adobe XD Ideas
Web design is a tricky subject, with a lot of things to take into account. Use this guide to ensure you’re designing best-in-class web pages and websites.
xd.adobe.com
UX 설계 시 기억해야 할 요소
- 이미지 :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이미지를 배치하는 것 (PM, 서비스 기획자), 화면설계서나 유저스토리 같은 문서를 통해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주고 싶다” 설계 with 디자이너
- 우버의 드라이버 트래킹
- 텍스트 : ex. 손실/혜택 홍보 문구를 어떤 사용자에게 어떻게 노출할 것인가 → 마케터/카피라이터/PM 등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을 통해 작성될 수 있지만, 어떤 경로를 통하든 PM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됨.
- 토스 사례
- CTA: 서비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가 눌러야 하는 것
- 흐름 (=발견 지면의 확장): 콘텐츠의 콘텐츠, 댓글의 댓글 등 계속 이어지는 끝없는 흐름
- ★ 유저가 직접 발견의 지면을 확장하도록 만드는 것 (앱 사용 시간,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방안)
- 마이크로 카피의 목적 #Useful #Clear #Concise #On Brand
-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동기 부여, 전환율 증대)하거나 가이드 제공
- 브랜딩 및 차별성 강화
- 사용자 행동에 따르는 문제를 미리 방지하며,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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